본문 바로가기

코스타 사역/KOSTA 세미나

[김현회] 성령님과 그리스도인의 삶 (3) 우리가 성령의 지배를 받고 살아갈 때 장차 올 세상을 미리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2010 KOSTA/USA 스크랜튼 집회에서 있었던, 김현회 목사님의 '성령님과 그리스도인의 삶" 세미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성령님과 그리스도인의 삶 (3) - 김현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신 목적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을 좇아 살아감으로  하나님의 통치하심을 맛보는 것입니다. 즉  성령의 열매입니다. 우리가 성령의 지배를 받고 살아갈 때 우리 안에 모신 성령님의 역사로 말미암아 장차 올 세상을 미리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

첫째로 성령충만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성령을 모신 사람들이 예수를 알지 모르는 사람들과 같은 삶을 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의 시기, 질투, 짜증, 불평도 많은 나약한 모습을 보고 ‘성령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생긴것 같습니다. 이것은 성령세례가 아닌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데 있습니다.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성령세례는 명령된 적이 없지만 성령 충만은 명령되고 있습니다. 성령충만은 우리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성령충만을 받아야 하며 성령충만하지 않은 자체가 하나님 보시기엔 죄인 것입니다. 

성령충만이란 무엇인가? “술 취하지 말고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고 하지요, 어떤 사람들은 술 취한 모습과 성령충만한 모습과 비슷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술 취하면 어떻습니까? 술 취한 모습은 ugly하지만, 성령충만은 질서있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단 한가지 공통점이 무엇이냐면, control입니다. 술취함은 술이 나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지만, 성령충만은 성령이 나를 지배하시는 모습, 즉 성령님께서 내 마음을 장악하시고 다스리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령충만입니다. 마치 물 위에 떠있는 배를 내가 노저어 가는 것이 아니라 돛에 바람이 불어 바람의 힘으로 배가 가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이 배는 바람이 control하는 것입니다. 성령충만하지 않으면 우리 힘으로 가려고 합니다. 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내가 한 사람을 미워한다고 합시다. 그 사람을 향한 미움을 내가 아무리 억제하고 내 힘으로 사랑하려 하지만 그것은 힘든 일입니다. 성령의 충만을 받으면 내  안에 그 사람을 향한 사랑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미운 마음이 불쌍한 마음이 되고, 사랑하게 됩니다. 성령의 충만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령의 충만을 받지 못한다면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지 못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성령충만을 받을 수 있는가, 거기엔 어떤 공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앙생활에서 공식을 말하는 것은 조심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인격적인 분이기에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인격적인 관계이지 기계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약속의 말씀을 들이대면 하나님도 꼼짝 못하고 응답해야 되는 것처럼 기도를 가르치는데 그것 또한 잘못된 가르침입니다. 하나님과 나의 인격적인 관계 속에서 내가 성령님께 주도권을 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성령님이 내 마음을 다스려야 하는 결과가 되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님이 내 마음을 지배하시는 것을 실제적인 것이고 구체적으로 알 수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말로 이를 간절히 사모해야 합니다. ‘성령충만해지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이렇게 기도를 시작한다면 그 자체가 성령충만의 시작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모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모하지 않는 이유는 우리 속이 세상으로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코스타에 오면 좋은 점이 무엇이냐면, 이곳에 있는 동안 세상을 좀 잊어버립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다 보니,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집중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일이 우리의 삶 속에 많지 않습니다.  평소 삶을 살 때는 우리의 관심이 너무 흩어집니다. 우리 속에 세상과 자아로 꽉 차 있으면서 성령충만하게 해달라고 기도는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얼마나 주시고 싶지 않으시겠습니까?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이 가르쳐주시길 ‘하나님이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으시겠는냐’고 약속을 하셨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사모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우리에게 주십니다.

우리에게 사모함이 없을 때는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이제 감정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위기감을 느끼게 됩니다. 강팍하고 메마른 마음과 육신으로 가득 찬 내 모습을 보며 믿음으로 구해야 하는데, 첫 번째 단계는 이것입니다. 죄에 대한 철저한 회개입니다. 주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이 내 안에 있다면 자백하고 토해내야 합니다. 

앞서 제가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그것을 주 앞에서 애통해 하며 내려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 기도 자체가 강팍해서는 안됩니다. 사실, 그럴 때는 여러분이 금식도 해야 합니다. 강팍하고 broken되지 못한 내 마음, 낮아지지 못한 내 자신을 볼 때, 한끼나 하루를 금식하면 좋습니다. 

또 각자 자신이 은혜를 받는 방법을 알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들에게는 그것이 찬양입니다. 아주 간절한 마음으로 반복하여 은혜의 찬양을 부르면, 마음이 무너진다고 합니다. 그 안에 움켜지고 있던 욕심, 고집, 강팍함을 다 내려놓고 빈 마음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모하는 마음, 빈 마음을 품을때, 그리고 죄를 버리고 회개할 때, 주님 뜻대로 살겠다고 기도로 나아갈때 하나님이 성령의 충만함을 주십니다. 그렇게 믿음으로 나아갈 때 성령충만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기계적인가요,  인격적인가요? 인격적입니다. 왜냐면 ‘사모함 –회개함-믿음으로 구함’ 은 기계적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 마음이 실제로 움직이는지, 변화되는지를 내가 알아야 합니다. 나의 강팍함이 깨어지지 않아서 하루종일 근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 가슴을 치면서 내 강팍함에 관하여 가슴을 치며 애통할수 있는 것입니다. 주님을 진정으로 사모하고 주님을 간구하면 주님이 우리의 심령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두 번째로, 성령충만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입니다. 

(롬 8:13-14)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이 말씀은 우리가 성령을 좇아 행함으로써 내 안에 육신의 생각을 죽이면 내 영이 살아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이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입니다. 성령의 인도에는 외적인 인도와 내적인 인도가 있습니다. 외적 인도는 전공, 학교, 결혼과 같은 문제의 선택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외적 인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내적 인도입니다. 내적 인도를 받는 상태는  내 마음을 하나님이 성령으로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는 상태입니다. 내적 인도를 받고 있을 때 외적 인도가 가능합니다. 내가 지금 하나님의 뜻대로 살 마음이 없으면서 입술로만 하나님의 뜻을 알고 싶다고 합니다. 이것은 대부분 자기 뜻이 이미 결정되어 있는데 그것을 하나님이 인정해주셨으면 좋겠다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예를 들어 누구를 미워하고 시기하는 것은 육적인 몸의 행실입니다. 내 속에 있는 sinful nature (육신이 아닌 우리 안에 있는 육신적인 성품과 생각)가 온갖 죄를 짓게 합니다. 내 속에 있는 죄성이 발동하여 죄를 짓도록 부추기는데 내가 여기서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은 우리가 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령님은 내 안에서, 이 죄송이 잘못되었고 ‘시기하지 말고 미워하지 말라’고 계속 말씀해주십니다. 그러면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여야 하는데, 이제까지 여러분이 그렇게 몸의 행실을 죽여보신 일이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성령님의 뜻과 성령 충만을 구하면서 죄를 회개하고 죄를 내 속에서 뿌리채 뽑아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잘 안되지요? 그런데 성령의 도우심을 좇아서 정말 간절히 기도하고 내 마음을 움직여 달라고 될 때까지 기도하십시오. 이것이 훈련입니다. 그렇게 한 두 시간 간절히 기도할 때 갑자기 미워하던 사람이 밉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미워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품는 순간 내 마음이 자유로워지고 마음에 기쁨이 가득하며 평화가 찾아옵니다. 그때 그 친구에게 전화를 합니다. 그런데 전화를 하는 동시 하나님께 순종했다는 생각과 그 친구가 전화를 받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동시에 듭니다. 그러면 우리는 다시 육신에 지는 것이 됩니다. 우리가 결심한다고 해서 바로 쉽게 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갈등과 싸움을 겪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종입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내 뜻대로 살고 죄를 지으면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한 번 꾹 참고 다시 용기를 내어 승리을 보십시오. 진정으로 용서하고 내 자아를 깨뜨려 보십시오. 이것이 몸의 행실을 죽이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령 충만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일이 너무 많지만, 그때마다 주님께 순종하면 우리의 신앙은 놀라울 정도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난이 좋습니다. 고난을 당한 사람은 짧은 시간에 자아가 깨짐을 경험합니다. 내 강팍함과 고집이 한꺼번에 무너져서 “하나님 살려주세요, 내가 잘못했습니다”라는 기도를 합니다. 

이제 우리는,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 것이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 사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진정한 신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성경공부, 새벽기도, 봉사를 많이 한다고 해도 이것이 육신의 행사, 즉 바리새인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영적으로 교만해져서 남을 비교하고 판단하는 하는 사람이 됩니다. 목사로서 그런 사람들이 가장 무섭습니다. 이런 사람은 교회를 어지럽힙니다. 자기 혼자 잘 믿어서 다른 신자와 교인에게 상처를 주면 참 마음이 아픕니다. 그러지 말고 자랑하지 말고 겸손해지시면 좋겠습니다. 자랑하려면 차라리 봉사 덜하는 것이 낫습니다. 

세 번째로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내면입니다. 내면이 바뀌고 성령님이 나를 다스리실 때 맺어지는 것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열매와 장식의 차이를 아십니까? Christmas Tree위에 온갖 장식을 붙이지요? 이 나무와 장식은 ‘생명 관계’가 전혀 없습니다. 이건 그야말로 장식일 뿐입니다. 떼어놓아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 신앙 생활에서 장식을 더덕 더덕 달고 있을때가 많습니다. 교회 직분이 장식이 될 때가 많습니다. 이민 교회를 볼 때 권사나 장로가 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남과 직분을 비교하고 불평하며 그렇게 장로, 권사가 되려고 합니다. 그리 중요한 가요? 그게 장식일 경우가 있습니다. ‘나는 적어도 장로다’,  ‘회장이다…’하며 잘 믿는 척하는 것은 모두 장식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장식인지 열매인지 기가막히게 압니다. 열매는 내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에 내 안에서 솟아 나며, 내 속에서부터 나와 드러납니다.

그렇다면 성령님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성령님이 나를 지배하고 다스리심으로써, 성령의 충만을 받음으로써 내 안에 예수님의 성품이 맺어지는것입니다. 즉 내가 점점 예수님 닮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어떤 사람은 자연적으로 부드러운 성격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다. 성내지 않고 유한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성령의 열매가 아닙니다. 이것은 타고난 성품입니다. 어떤 사람의 타고난 성품이 괄괄하고 화도 잘 내는 급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란 타고난 성품이 아니고 성령께서 내 안에서 역사하심으로써 내가 주님을 닮는 것입니다. 언제 알 수 있습니까? 성격이 유한 사람이 있을지라도 그 사람이 화낼 때 보면 절대 유하지 않습니다. 단지 남보다 화를 덜 낼 뿐입니다. 다시 말해 그 사람의 자아가 건드려져 화를 낼 때 더 무섭습니다. 성격이 유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화도 잘내고 성격도 급하지만, 옛날과 비해서 정말 잘 참고 온유해졌다고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봅니다. 그것은 성령이 그 안에서 성령이 다스리셨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믿음으로 살려고 할 때 그 안에 맺혀지는 예수님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것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성령의 열매는 맺히는데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기도원 같은 곳에 다녀와 은혜받았다고 하루아침에 변화되는 것 아닙니다. 그것은 일주일도 가지 않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영적싸움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내 속에 있는 육신을 쳐서 멸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사랑을 실천하고 순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살아갈 때 주님이 나의 내면을 바꿔주시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가까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너를 보면 하나님이 살아 계신게 맞아’, ‘예수 믿고 나서 정말 많이 바뀌었어’라고 주변에서 증거가 나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령의 은사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은사에 관해서는 성경에서 네 곳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로마서 12장, 고린도전서 12장, 에베소서 4장, 베드러전서 4장입니다. 이 본문들에 언급된 은사는 총 20여 가지 정도 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20여 가지가 은사의 전부가 아니라 대표적인 은사라고 생각합니다. 은사를 좁게 보면 이 정도가 전부라고 볼 수 있지만, 저는 은사를 넓게 보는 편입니다. 비록 우리가 자연적으로 가진 재능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성령님께서 쓰셔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고 교회의 유익에 쓰인다면 그것이 은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적인 재능 자체가 은사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가진 어떤 것으로도 몸을 세우려고 해보십시오. 

하나님이 주신 은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입니다. 로마서 12장에서는 가르치는 것, 구제하는 것, 자비, 섬김, 위로 등이 은사라고 합니다. 초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또 에베소서에 나오는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자, 목사, 교사는 은사이기도 있지만 직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4장은 간단하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말하는 것과 봉사하는 것인데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가르치는 것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교회에서 가르치는 자가 있고 가르침을 받아서 섬기는 자가 있습니다. 이것이 모두 교회의 덕을 세우는 일입니다. 

그런데 고린도전서 12장에 나오는 은사는 초자연적인 은사가 많습니다. 그러나 은사는 그보다 훨씬 넓고 다양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12장에 나오는 은사의 예를 들면 방언, 통변,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병 고침, 능력의 행함, 예언, 영의 분별이 있습니다. 이러한 은사에 대해 3가지 입장이 있습니다.  첫째 입장은 이 은사들이  사도시대에서 끝났고 더 이상은 없다는 것이고, 두번째 입장은 오늘날에도 이 은사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입장은 이 은사들 뿐 아니라 초대교회에 있었던 모든 일들이 오늘날 다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이 중간 입장입니다.

은사들이 사도시대에서 끝났다는 첫째 입장의 주장은 성경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모든 현상을 부인할 수 있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첫 번째 입장이 틀렸다고 봅니다. 세 번째 입장은 사도바울이나 베드로와 같은 분들이 행했던 모든 능력이 오늘날도 일어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그런데 성경을 보면 사도들이 행했던 능력들은 표적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께서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그리스도의 사도를 세우셨기에 초대교회 시대에는 사도의 말은 곧 그리스도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도들에게만 주신 특별한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오늘날에 반복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는 사도와 선지자들의 증거가 신학성경으로 완성되었기 때문에 사도와 선지자가 더 이상 없습니다. 그래서 ‘sign and wonder’라고 말할 수 있는 표적이 ‘말과 언어’를 통해서 오늘날 다 나타난다고 하는 것은 또 다른 극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사도들은 말로 죽은 자를 살렸습니다. 베드로가 ‘다비다야 일어나라’하니 다비다가 일어났습니다. 바울도 유두보라는 청년이 졸다가 떨어져서 죽었는데 살렸습니다. 오늘날 그런 일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드물게 일어납니다. 또 병을 고치는 신유의 은사는 대부분 단계적으로 일어납니다. 한 번 안수해서 되지 않고 경우에 따라 두 번 세 번 반복적인 안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초대교회에서 사도들이 행한 능력은 즉각 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사도들이 행한 능력과 초대교회때의 은사 자체가 다른 것입니다. 병을 고치는 은사가 실제로 있습니다.  병을 고치는 은사는 누구를 위해 기도해 주고 싶은 마음이 생겨 기도할 때 고침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사도들이 행한 것처럼 즉각적으로 그리고 원할 때 아무때나 나타나는 능력은 아닙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은사를 생각하실 때 양쪽 극단을 배제하고 오늘날에도 은사가 다 있지만 이것이 사도적인 능력과는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초대교회때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도 옳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또 생각해야 할 것은 은사의 목적이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며, 은사에 귀천은 없지만 순서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고린도 전서 12장을 보면 첫 번째는 사도요, 두 번째는 선지자요, 세 번째는 교사요 하는 식으로  순서가 나옵니다.  그래서 교회에 덕을 세우는 순서로 은사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은사는 절대로 우리의 신령함의 표지가 아닙니다. 그 근거가 무엇입니까? 고린도교회입니다. 고린도교회는 은사가 제일 많았던 교회입니다. 하지만, 신약성경을 보면 바울이 ‘너희가 육신에 속한자로다.’ 라고 책망합니다. 즉 은사는 많은데 성령충만과는 거리가 멀었다는 것입니다. 육신충만하면서 은사가 많았던 것입니다. 은사가 신령함 혹은 성령을 좇는다는 증거가 되지 못합니다. 은사가 주어진 후에 그 사람이 타락을 하더라도 그 은사는 계속 주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신유의 은사가 있었는데 그 사람이 많이 타락하여 그 은사를 가지고 돈을 벌거나 또는 이단적인 발언을 합니다. 그래서 교계에서 그를 위험시하는데 여전히 그 사람이 안수를 하면 병자는 낫습니다. 그런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태복음의 산상수훈에서 예수님께서 ‘나보고 주여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가지 않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자라야 들어간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날에 많은 사람들이 내게로 와서 선지자 노릇하고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쫒아내고 하지 않았나이까 하리니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나를 떠나거라.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노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이 여기서 ‘너희가 언제 선지자 노릇했느냐? 거짓말 하지마라’라고 부인하신 것이 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이 행한 일은 다 인정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었고 하나님 뜻대로 행하는 자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성령의 충만함, 성령을 좇아 행하는 증거는 열매입니다. 그렇다고 은사를 가볍게 여기고 소홀이 여기라는 말이 아닙니다. 은사는 하나님이 우리의 유익을 위해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잘못 사용하면 은사가 유익이 아니라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은사에 대한 나의 청지기적인 자세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은사는 감사히 받고 그것으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사용하며 절대 교만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은사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똑같은 은사를 주시지 않고 하나님의 뜻대로 주십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성령충만입니다. 그리고 이 충만은 인격적인 것입니다. 성령님이 나를 지배하고 다스림으로써 내가 매일 매일 죄와 싸워 이기고 거룩함에 이르고 사랑과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이 강의를 들으신 모든 분들이 성령이 충만한, 성령의 인도를 받아 사는 사람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