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생 사역/Long Obedience in the Same Direction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섬기게 된 학생선교단체는 소위 끈질긴 성경공부로 유명한 곳이다. 성경공부와 독서모임, 토론등을 통한 기독지성인의 배출에 초점을 두고 사역하던 곳이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성경공부 교재도 많이 출간되어 있었고 그 덕을 톡톡히 보곤 했다.

많은 경우 교재를 가지고 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 교재가 기초하고 있는 성경공부 방법론을 가지고 성경의 본문에 집중하는 성경공부를 하곤 했다. 당시 신대원을 다니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막 배우기 시작한 성경해석학과 그것이 실제로 쓰여지는 현장에서의 성경공부의 열매들을 보면서 감격해 하곤 했다.

리더들과의 성경공부를 위해 어떤 학기는 주말 지역교회의 파트타임 사역을 마치고 저녁에 양복을 입은 그대로 학교 도서관을 찾아 공부방에서 마치 외판원이 물건 팔듯이 ^^ 그렇게 어색한 복장으로 성경공부 그룹을 인도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이리저리 강의실을 건너뛰며 그 날 마쳐야 하는 성경공부에 소위 목숨을 걸었다. 미국대학은 한국대학과 달리 동아리방이란 것이 없기 때문에.. 라고 스스로 위안을 주기도 하지만..

지금도 그때 함께 수많은 시간을 함께 지냈던 학생리더들의 수고에 참 감사한다. 그런데 2-3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한가지 발견하게 된 것이 있다. 매 학기마다 그 학기에 집중하는 주제(예: 순종, 헌신, 기쁨)가 있어 설교라든가 성경공부, 심지어 2nd activity까지도 학기 주제에 맞추어 일관성을 가지고 사역하려고 한 것은 좋았는데 특히나 성경공부와 관련하여서는 그것들이 하나로 꿰어지는 연결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절감한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한 주제에 대하여는 나름 올바른 이해와 해석, 적용점을 찾는데 그것이 성경전체나 혹은 복음과의 관련성을 찾지 못하는 리더들, 학생들의 어려움을 목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서 일종의 하이브리드(그때는 그런 용어자체가 일반화되지는 않았지만) 방식을 사용하여 교재와 본문 중심의 성경공부를 병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교재 중심의 소그룹은 최소화하고 본문 중심의 그룹을 주축으로 삼되, 그 본문은 성경의 어떤 책 하나를 집중적으로 파고 드는 방식을 취했다.

그래서 당시 집중적으로 선택한 책이 마가복음(혹은 요한복음), 에베소서, 갈라디아서였다. 우리 그룹의 특성상 2-3년이면 대부분의 멤버가 바뀌는 현실을 감안하여 캠퍼스에 머무는 동안 가장 중요한 것이(나름대로 내린) 결국은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 믿게 된 것이다. 주님은 요한복음 17:2-3에서 "영생(하나님 나라)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 아들되신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하셨다. 실제로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는 모르더라도 복음서 하나를 제대로 공부하고 나면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인의 삶의 전반에 대하여 대략적인 이해를 갖는 경험들을 목격하게 된 것이다.

어떤 경우에 요한복음은 자그마치 1년 반을 걸려서 마친 적도 있고 멤버에 따라서는 한 책만 공부하다가 졸업하고 나간 경우도 있지만 그것이 올바른 방법이라 믿었고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리더쉽에서는 '선택'과 '집중'의 원리(intention and attention principle)에 대해 말하곤 하는데 캠퍼스 사역에서의 성경공부만큼 이 원리가 적절하게 요구된다고 믿는다.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최선의 것을 선택하여 그것에 집중하는 것, 그것이 갈수록 복음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또 복음을 모른다고 젊은 세대를 향하여 한탄만 할 것이 아니라 먼저 복음을 접한 세대가 물려 주어야 할 영적 유산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