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신앙/이시훈의 살며 생각하며

[이시훈] 너 자신을 알라

이코스타 2002년 11월호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일컬어 '산파술' 또는 '상기술'이라고 합니다. 제자들과 주고받는 문답식의 대화를 계속하다 보면 대부분의 제자들은 어떤 설명 없이도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게 됩니다. 자신 안에 이미 있는 기억이나 지식, 지혜를 이끌어 내주는 것이 스승의 역할이며 교육인 것이지요. 즉 그 안에 있는 인식과 지적 능력을 스스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독특한 교육 방법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하는 것이지요. 이미 모든 답은 네 안에 있다. 우리 안에 이미 보편적인 진리에 대한 인식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라는 가르침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자주 인용하는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외침은 이중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무지함과 그릇됨에 대해 자각하라는 의미와 우리 안에 있는 위대한 속성을 발견하라는 두 의미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부정적인 의미로 적용되는 일이 대부분이라 안타깝습니다만...

저는 얼마 전에 책을 읽다가 티벳의 언어에는 '자기 혐오'라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과 그들이 그런 의미에 대해서 상당히 의아하게 생각한다는 글을 읽으며 약간의 충격을 받았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불성(佛性)이 내재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 존재를 혐오할 수 있냐는 설명에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저는 자주 제 자신에 대해서, 인간의 속성에 대해서 실망을 하기도 하고 좌절과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아마 드러내지는 않을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자의식을 느낀 경험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 저는 제 믿음의 순전성을 스스로 점검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내가 믿는 것은 인간과 멀리 떨어진 초월의 존재인가, 인간 안에 존재하는 실제적인 존재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 진지한 반성을 하게 된 것입니다. 내 안에 그리고 그들의 안에 성령이 함께 하는 것을 진정으로 인정하고 믿고 있는가 반추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혐오나 자존심의 결여 상태에 빠진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삶에 대한 열정이나 의욕을 상실한 채 어둠 속을 헤매게 되는 것이지요. 자신의 부족하고 그릇된 모습에 대한 불만으로 추구해야할 무엇도 의미를 느끼지 못하는 상태야말로 가장 불행한 삶의 자세일 것입니다. 내 안에는 아름다운 것이 아무 것도 없다라는 자의식은 자기를 스스로 발전시키고 성숙시키는 힘을 갖지 못하게 합니다. 기독교를 비판하는 이론가들이 흔히 기독교는 죽음을 기다리게 하는 무력한 삶의 종교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의 천국관을 잘못 이해하여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니체는 역사의 넓은 길목에 소크라테스와 그리스도의 거대한 시체가 가로막혀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이데아를 지향하는 철학관과 천국을 사모하는 기독교의 신앙이 삶을 의미 없는 허상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현상세계가 이데아의 거울이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것이 천국을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려함이라는 의미를 다시 새겨보면 매우 다른 결론을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오신 것은 빛을 주러 오신 것입니다. 자기의 안을 비추고 밝게 바라볼 수 있는 빛을 주심으로서 내가 얼마나 아름답고 존귀한 존재인지, 삶이란 얼마나 축복으로 가득 차 있는지를 깨닫게 하여 주시는 것이지요. 나의 살아가는 모습이 비록 죄와 허물로 어리석은 말과 행위를 범하고 살지만 본성은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아 만들어진 존재라는 깨달음을 얻으면 모든 시각이 매우 긍정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발을 딛고 있는 이 땅위에서 이 순간 이루어지고 있는 천국의 실현에 동참하는 것은 죽음을 기다리게 하는 허무주의에서 우리를 구원하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가 그토록 강조한 아름다운 삶과 영혼의 정화는 철학을 통한 인식 행위에서 이루어지는 관념이지만,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보여주시고 펼쳐 주시는 세계는 매우 실천적이고 적극적인 현실세계인 것입니다.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은 바로 천국으로 들어가는 열쇠인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모든 축복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극적이고 역동적인 삶의 모험이 충만한지 가슴이 벅차 오릅니다. 아름답고 정교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우주를 지배하고 번성하고 충만하라는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고도, 대우주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손에 쥐고도, 내 주제는 얼마나 보잘 것 없고 형편없는가 죽어서 천국에 가는 것만이 유일한 소망이라는 나태에 빠질 수는 없지 않을까요? 이 땅에서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누리고 사랑을 실천하는 선한 삶을 살면서 매일 감격과 감사를 느끼는 삶은 무엇을 가졌는가와 비례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처한 상황이 비록 어렵고 힘들고 불우할 지라도, 내가 정말 형편없는 인격과 능력을 가졌다할지라도 나를 너무나 사랑하여 목숨을 주시는 그분을 통해 힘을 얻고 긍정적인 인생관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내가 힘없고 지혜도 없지만 내 안에 계신 분을 통해 세상 어떤 지식보다 더 큰 지혜를 얻게 되는 경험은 하나의 기적이고 비밀입니다. 현실에서 다 이루지 못한 삶이 천국에서 완성된다는 꿈마저 있으니 이것은 어리석고 가엾은 자의 허망한 도피의식이 아니라 약속에 대한 기쁨과 믿음인 것이지요.

저는 신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축복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좌절하지 않는 꿈에 대한 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울하고 슬픈 일이 있을 때마다 거울을 보며 스스로에게 말을 걸곤 합니다. 너 자신을 알라. 너는 누구인가. 하나님의 사랑하는 자, 천국의 열쇠를 가진 자, 내 안에 우주를 이미 품고 있는 자. 세상이 아주 다르게 보여지고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감사와 기쁨으로 노래가 절로 나오는 순간입니다.

'삶과 신앙 > 이시훈의 살며 생각하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시훈] 봄의 찬가  (0) 2003.04.01
[이시훈] 오아시스  (0) 2003.03.01
[이시훈] 크리스마스 이브에 만난 사람  (0) 2003.02.01
[이시훈] 사랑은 성내지 아니하고  (0) 2003.01.01
[이시훈] 기도  (0) 2002.12.01
[이시훈] 말씀의 육화(肉化)  (0) 2002.10.01
[이시훈] 편지  (0) 2002.09.01
[이시훈] 열망  (0) 2002.08.01
[이시훈] 백설공주 이야기 2  (0) 2002.06.01
[이시훈] 고백  (0) 2002.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