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타 사역/코스타 컨퍼런스

KOSTA/USA 2011을 기대하며

4반세기를 넘어서 올해로 26번째를 맞이하게 되는 미국 코스타는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한국 복음주의 학생운동으로서의 그 역할을 감당해왔다. 특히 미국 코스타 컨퍼런스를 통해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믿음이 자라나며 선교사로 헌신한 사람도 많이 있을 만큼 그 열매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드러나지는 않지만 코스타를 거쳐가고 섬겼던 사람들이 한국과 미국, 그리고 제 3세계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다.   

개인적으로 2011년은 나에게 10번째 코스타를 맞이하는 해이기도 하다. 코스타와 함께 했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스쳐 지나간다. 코스타 운동을 통해서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고민을 하게 되었고, 한인 청년 디아스포라의 한 사람으로 미국 안에서 어떤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중요한 동기가 되었다. 지난 10년 동안 참석자로, 자원봉사자로 코스타 컨퍼런스를 섬기면서 매년 나를 일깨워주고 영적인 성숙으로 인도했던 다양한 주제들이 있었다.   

‘성장’, ‘성숙’, 혹은 ‘성화’ 를 다루게 될 올해의 주제는 예년에 비해 개인적인 영역에 속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약 2000여명이 모이는 시카고와 스크랜턴 컨퍼런스에서 하나님이 인도해가실 깨달음에 대한 기대 또한 크다. 우리는 흔히 ‘영적 성숙은 교회에 잘 다니면서 열심히 봉사하고 성경공부도 게을리하지 않는 삶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는 패러다임에 묶여 있을 때가 많은 것 같다. 하지만 과연 성화되어 간다는 의미가 눈에 보여지는 것이나 반복적인 행위에 국한되어 있는 것일까? 우리의 삶에 궁극적인 목적이 되는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삶과 또 우리에게 예수님처럼 살아가기를 원하셨던 모델은 진정 어떤 것일까? 우리가 성숙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을 가지고 과연 예수님께서 살아내셨던 삶을 살아 가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을까? 

이번 주제는 우리에게  back to the basics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고민해야 함을 도전한다. 특별히 내면을 돌아보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내면의 변혁이 없이는 예수님의 삶을 경험할 수 없고 우리가 살아가는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변화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2011년 코스타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모든 코스탄들이 하나님께서 Growing up into Christ라는 올해의 주제를 통해 도전하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그 부르심에 응답하며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 같이, 마땅히 그렇게 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KOSTA/USA 
총무간사 김동민